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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녕하세요, gamjoko입니다.
디자인 시스템을 Figma로 구축하면서, 컬러 및 타이포그래피 시스템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관리하는지에 대해 A to Z로 풀어보려고 합니다.
목차
번호 | 제목 | 상태 |
---|---|---|
1 | Figma : Design System #1 - 디자인 시스템 구축하는 이유, 구축 단계를 알아보자 | ✔️ 완료 |
2 | Figma : Design System #2 - Foundation 구축, 시스템의 뿌리를 다지자 | 📌 예정 |
3 | Figma : Design System #3 - UI 컴포넌트 설계, 재사용 가능한 구조 만들기 | 📌 예정 |
4 | Figma : Design System #4 - 패턴과 사용자 흐름 정의하기 | 📌 예정 |
5 | Figma : Design System #5 - 실무 적용: Figma → 코드까지 연결하기 | 📌 예정 |
디자인 시스템이란?
디자인 시스템(Design System)은 UI/UX에서 일관된 비주얼 및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컴포넌트, 컬러, 타이포그래피, 스페이싱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입니다.
Figma를 활용하면 디자인 자산을 컴포넌트화하고,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동일한 기준으로 작업할 수 있어 생산성이 극대화됩니다. 실제로 프로젝트를 맡게되면 개발자와 소통하기 수월하며, 디자인 작업시 수정 같은 경우에도 전체적인 부분을 한번에 변경할수 있어서 작업하기에도 효율적인 장점이 있습니다.
- 일관된 디자인 유지 👉 사용자에게 안정적인 경험 제공.
디자인 시스템을 사용하면 색상, 폰트, 간격, 버튼 스타일 등 UI 요소들이 일관되게 적용됩니다. - 빠른 프로토타이핑
기존 컴포넌트를 활용해 반복 작업을 줄이고, 프로토타이핑 속도를 빠르게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. - 실시간 협업 가능
Figma는 실시간 협업 기능이 강력합니다. 디자인 시스템을 공유하면 팀원과 동일한 기준으로 작업 가능합니다. - 업데이트 및 유지보수 용이 👉 수정이 쉬워지고 오류가능성이 낮음
시스템 전체의 요소나 스타일을 한 번에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색상이나 버튼 스타일을 수정하면, 이를 사용하는 모든 컴포넌트가 자동으로 업데이트되어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. 컴포넌트를 재사용할 수 있어 동일한 요소를 여러곳에서 일관성있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 - 확장성과 재사용성 👉 시간을 절약하고 일관성 있는 결과물 도출
이미 디자인된 UI 요소를 다른 프로젝트나 페이지에서도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. 이렇게 하면 새로운 디자인을 시작할 때마다 처음부터 다시 만들 필요가 없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. - 디자인과 개발의 연결
컴포넌트 단위로 정의된 디자인은 개발자가 정확히 구현 가능하도록 가이드를 제공합니다. - 반응형 디자인
해상도에 따라 조정 가능한 반응형 컴포넌트 관리가 용이합니다.
또한 UI/UX에서 사용자 경험 개선 및 확장성에 유용한 것을 알수 있습니다.
사용자 경험(UX) 관점에서의 이점
사용자 경험 개선 | 일관된 UI 구성으로 사용자 학습 비용을 줄이고, 네비게이션의 직관성을 높임 |
확장성 | 기능/ 페이지가 추가되어도 구조 유지 가능 |
접근성 향상 | 시각적 제약을 고려한 UI구성 |
품질 보증 | 컴포넌트 기반의 일관된 스타일로 UI 품질 유지 및 디자인 완성도 확보 |
디자인 시스템 구축 단계
- Foundation: 색상, 타이포그래피, 그리드 시스템 등 기본적인 요소 설정.
- Components: 버튼, 입력 필드, 카드 등 UI 컴포넌트 설계.
- Patterns: UI 패턴을 정의하여 사용자 흐름을 최적화.
- Documentation: 시스템을 문서화하여 팀원들이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함.
작업 항목설명해당 단계 (예시)
컬러 시스템 설정 | 브랜드 컬러, 텍스트 컬러, 배경 컬러 등 컬러 토큰 구성 | Foundation |
타이포그래피 스타일 구성 | H1/Body/Caption 등 텍스트 계층 구조 정의 | Foundation |
그리드 시스템 설정 | 8px 기준 spacing, layout grid 등 설정 | Foundation |
버튼, 인풋, 배지 컴포넌트 제작 | 실제 UI 요소를 컴포넌트로 구현 | Components |
상태 관리 설정 (Hover 등) | 컴포넌트의 다양한 상태 정의 및 반응형 적용 | Components |
UI 패턴 구성 | Form layout, Navigation 등 자주 쓰이는 UX 흐름 정의 | Patterns |
텍스트/컴포넌트 문서화 | 스타일 가이드, 사용 규칙 등을 문서로 정리 | Documentation |
CSS 변수 연동 및 시스템화 | 디자인 토큰 → 개발 연동을 위한 CSS 변수 네이밍 구조 설계 | Foundation / Documentation |
Vue.js, Tailwind CSS 연동 | 컴포넌트와 스타일을 개발환경에 통합 | 실무 적용 |
※ 위 표는 디자인 시스템을 구축할 때 각 단계별로 어떤 작업을 수행하는지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입니다. 프로젝트 성격이나 팀 환경에 따라 항목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.
Figma를 통해 디자인 시스템을 구축하면 일관된 디자인, 효율적인 협업, 그리고 코드 재사용성까지 모두 잡을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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